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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미인초 - - 나스메 소세키 -Excerpt 2015. 2. 18. 21:43
자기의 본심을 드러낸 자는 망한다.
말이 많으면 진심이 적다.
사랑은 모든 죄악을 잉태한다.
상대를 이미 아는 자는 차분하다.
인간은 무기력한 존재이기에 끊임없이 사고한다.
한 사람의 일생에는 백가지 세계가 존재한다.
소설은 자연을 조탁한다.
그러나 자연 자체는 소설이 되지 않는다.
연민이 지나치면 다른 감정으로 바뀐다.
색을 보는 자는 형태를 보지 않고 형태를 보는 자는 질을 보지 않는다.
깨닫는 자는 보지 않는다.
모든 구토는 움직이기 때문에 일어난다.
속세의 모든 구토는 動이라는 한 글자에서 일어나는 법이다.
옛 사람은 狀이야말로 최상이라고 했다.
물은 주야를 가리지 않고 흐른다. 는 사실을 진이라고 하고
진이라 하며 흘러가는 물은 방금 쓴 진을 싣고 아득히 떠나버리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 것이 세상의 상식이다.
개미는 단 것에 모이고 사람은 새로운 것에 모인다.
문명인은 격렬한 생존 가운데서 무료함을 한탄한다.
서서 세 번의 식사를 하는 분주함을 견디며 길거리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질지도 모르는 병을 걱정한다.
삶을 마음대로 맡기고 죽음을 마음대로 탐하는 것이 문명인이다.
문명인만큼 자신의 활동을 자랑하는 자도
문명인만큼 자신의 침체에 괴로워하는 자도 없다.
문명은 사람의 신경을 면도칼로 깎고 사람의 정신을 나무공이로 둔하게 한다.
자극에 마비되거나 자극에 굶주린 자는 빠짐없이 새로운 박람회에 모인다.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이 다수보다 뛰어나다는 자각이 있는 자는
몸을 꼼짝할 수 없을 상황에서 조차 자신만만하다.
후지오라는 남자에게 사랑의 대상은 그저 자신의 장난감 정도일 뿐이다.
가난은 사랑을 굶주림에 말라 죽게 하고 부귀는 사랑을 사치스럽게 한다.
숙명론자는 교육의 힘으로도 바로잡을 수 없다.
미래의 인간은 살아가면서 갈기갈기 찢기는 형을 받은 거나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분명 고통스러울 것이다.
배운 건 없어도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자신감이라면 그것은 감동적인 것이다.
일반천금-중국의 한나라의 명장 한신이 표모 (빨래를 해주는 여자)에게
한 끼니의 밥을 얻어먹고 후에 천금을 주어 그 은혜를 갚았다는 이야기
우담화- 상상 속의 인도 식물로서 3천년에 한 번 꽃아 피기 때문에 극히
드문 일을 비유할 때 쓰인다.
- 줄거리 -
무네치카와 고노가 히에장 산행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현실적인 오노, 비현실적인 철학자 고노, 외교관 지망생 무네치카)라는
세남자와 (오노의 오래 된 정혼자 사요코, 고노의 여동생 후지오,
무네치카의 여동생 이토코)라는 세 여자들의 결혼이야기이다.
자줏빛을 연상시키는 고노의 이복 동생 후지오.
난초의 향기와 같은 무네치카의 여 동생 이토코.
5년간 가슴에 사랑을 안고 사는 정이 깊은 여자 사요쿄.
이들은 아직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청춘이다.
낙방하면서도 계속 공부에 매진하는 무네치카는 고노의 절친이다.
고노의 아버지가 사윗감으로 생각해서 금시계를 주려하지만 무산된다.
고노의 여동생 후지오는 대찬 무네치카보다 다정해 보이는 오노를 좋아한다.
오노에게는 후지오가 아직 모르고 있는 정 혼자가 있다.
오노는 스승의 딸인 사요코와 5년간 교제를 해 오고 있지만 결혼할 생각은 없다.
병약한 사요코의 아버지는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고
오노에게 딸을 부탁하려 하지만 오노는 부담스러워한다.
사요코가 5년간 해바라기 한 오노는 도쿄의 생할에 젖어 이미 예전의 오노가 아니다.
오노는 친구 고노의 여동생 후지오의 공부를 도와주게 된다.
후지오는 도시적인 미인이고 경제적으로도 풍요롭다.
문학을 하고 싶은 오노에게는 현실적으로 필요한 여자다.
호지오도 오노를 좋아한다.
오노는 후지오와 결혼을 하고 사요코에게는 물질적 도움을 주리라 내심 생각한다.
고노는 현실 도피적 인간이다. 상속자가 되어 재산문제로
새 엄마와 이복동생 후지오와 애매한 관계에 놓인다.
오직 재산에만 관심이 있는 두 여자에게 환멸을 느껴 모든 것을
후지오에게 주어 버리고 집을 나가 중이 되어 방랑하려 한다.
무네치카와 그의 여 동생 이토코는 고노에게 자기 집으로 들어오라고 권유 한다.
고노와 결혼하기를 원하는 무네치카의 제안을 이토코는 거절한다.
고노도 이토코에게 결혼이라는 제도에 얽매이지 않고 살기를 바란다고 조언해 준다.
이런 상황에서 모두 도쿄로 모이게 된다.
사요코의 아버지인 스승의 도움을 받았던 오노는 사요코와 그의
스승이 도쿄로 오는 것이 부담 스럽다.
후지오의 엄마는 데릴사위를 들일 생각을 한다.
무네치카의 아버지가 아들과 후지오와의 결혼을 제안하지만
후지오 엄마는 직업이 확실하지 않다는 이유로 거절을 한다.
오노는 사요코 부녀와 도쿄 구경을 가게 되고
고노와 후지오남매, 무네치카와 이토코 남매도 모두 구경에 나선다.
모든 사람들이 다들 무미건조한 삶을 견디기 위해 그냥 떠 밀려가는
문명의 물결에 지나지 않는 박람회장으로 모이고 모인다.
이때 후지오는 오노와 사요코가 함께 있는 것을 보게 되고 묻지만 오노는
대충 얼버무린다.
오노는 점점 압박을 느끼는 사요코와의 결혼을 직접 거절할 수
없어 친구 무네치카를 통해 거절하게 되고 부녀는 큰 충격에 빠진다.
후지오를 좋아하는 무네치카는 외교관 시험에 합격한 후
결혼을 청하려 하지만 사정을 잘 아는 고노는 이를 말린다.
사요코도 오노와 후지오의 관계를 알게 된다.
오노는 후지오와 데이트 약속이 있는 날 사실을 말하려 결심한다.
약속 시간에 오노가 안 나온 것에 후지오는 분노하며 집으로 돌아온다.
집에는 모두가 모여 있다.
오노는 사실 모두를 이야기 한다.
화가 난 후지오는 무네치카에게 결혼약속의 상징인 금시계를 던져 버린다.
그리고 후지오는 자살한다.
고노는 후지오의 엄마를 나무라고 무네치카는 해외로 나가버린다.
나쓰메 소세키는 줏대 없이 문명에 휩쓸리는 인간들의
사랑과 결혼이야기를 주옥같은 금언으로 써 내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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